별좌공파계보(1)上世代(1~11)  中世代(12~16)  下世代(17~22)  현세대(23~31)  연안이씨홈  총계보 송곡동홈

별좌공파 파조(派祖) 이광()

出生-출생
1458년 무인생 조선 세조3년
 
 
業績-업적
연산군과 종동서간이여서 연산이 재위하자 김종직문하인 공은 그를 멀리하기 위해 뜻을 같이할 사람이 많이 있는 영남지방으로 피신한후 -1차로 예천용문금곡에 은거하였다가 -2차로 안동서강상도곡으로 정착하였음  
卒逝-졸서
1511년 신미졸(壽54)
墓所-묘소
경기 용인시 이동면 구수동 선영하 (실전)
설단:경북예천군 호명면 호명산 丁정좌
出仕-출사
1480년 경자 생원시,상의원별좌 
配位-배위
거창愼씨 부=지사 承福 ,조부=관찰사 銓
증조=판현사 以忠 외조=尹 深
子女-자녀
 子2 女1(蕃壽..安承順)
12世
13世
14世
15世
16世

 17世이후열람 클릭하세요

蕃壽
[무후] 

자는 자흠,號 梅村 1522 중종임오생,생원,퇴계문인, 1568무진년 강능인산시 왕에게 상소한 내용이 율곡석담일기에 기록이 남았는데 경행이 뛰어 났으며 4고을을 맡았는데 그중 태전현감시에공로가 있음을 당시 암렴사로 내려온 이이덕향에 의하여 왕으로부터 좋은 신발과 옷을 하사 받았다한다((賜表裡衣帶),1592 임진란을 당하여 당시 용궁현감으로 재직하였는데 왜적의 머리를 다수 포획하여 공을 세우고 다음해 예천수어장을 맡아 많은 적을 베이고 중과부적으로 진중에서 돌아가셨다.72세,묘는 호명산 동쪽 모친 인동장씨묘소 동편언덕에모시고 배위 문화유씨는 함께 모시다.   

德升(생부 應)

판사 묘 안동임북세천 눌헌공영후록에 모시다.

 
 
 
 
 
英男

廣州 桑崖谷 碩과 同名異人(무후)

자는 華甫이다, 성종 22년신해(1491)생이시고 벼슬은 內禁衛彰信校衛로 시작하였으나 이를 버리고 남하하여 慶北 醴泉 沙谷에 자리를 잡았다.
공께서는 용인 九水洞에서 공명을 초월하여 선영을 받들고 사시는 부친 별좌공 (垙)이 중종 6년1511)에 돌아가시자  창신교위의 벼슬을 버리시고 남하하여 경상도 예천 사곡(현재 경북 예천군 호명명 송곡동 사고막골)에 은거하신 것이다.
부친이신 별좌공(垙)께서 이미 점필제(金宗直)의 문하로서 영남학파의 학통을 이어 온 만큼 영남성리학파에 대해 호감을 갖이시고 세분의 아드님과 사위분들은 모두 퇴계(이황)의 문하로 들어가게 되고 이분들은 모두 퇴계문인록에 올라 있다.
기일은 2월29일이시고 묘는 호명산 정좌에 표석을 세웠다. 배위 인동장씨는 기일이 3월 15일이시고 묘는 함께 모시다. 선략장군 중우의 다님이시고 조부는 연복군 안양공 말손이시며 증조는 현감 안량이시며 외조는 은풍신씨 琥이다.
慶男 (무후)
逸男 (무후)
女朴煌(반남인) 부생원仲胤 女李瑄(안동인) 
女朴禽(반남인) 부貞胤 
女權士璨(안동인) 
女李淸 진사 자李海益 
(무후) 자는 자수,號 栗里司馬甲戌別試 文科에 合格하시고 官은 交理를 거쳐 僉正에 이름 淑人 原州邊氏 墓 醴泉虎鳴山 伯兄 梅村公과 함께 모심. 息山集(萬敷)에 의하면 栗里公이 오래도록 無子하시므로 後事를 北白公-昌庭-에게 마끼시려고 어릴 때부터 養育을 맡아 오셨는데 栗里공께서 壬辰亂中에 朔州에서 왜적을 만나 禍를 입으시고 淑人께서도 作故하시니 父母의 禮에 의하여 치루었으나 栗里公의 遺骸를 거두지 못한 못함을 哀慟하심, 그 孫 觀察公 觀徵-芹谷-이 慶尙監事때 虎鳴沙谷을 친히 訪問하셔서 梅村 栗里 訥軒公 세분의 祀堂을 지어 올리셨다는 家傳記錄이 있음.

無後(자손이 없으시다)

 

 

 

應 자는 자기 호는 눌헌, 1536 중종병신생이시고 퇴계로부터 수업을 받았으며  선조조사마로 관은 통례원 인의로 계시다가 늦게 안동절강 도화곡에 무릉정을 세우시고 백중형 매촌 율리공과 저명 인사와 더불어 명승을 따라 유창시습하시다가 임진왜란을 만나 의병모집에 몰두하시다가 1597정유 10월 20일에 돌아가시고 묘는 안동 마동세천산 묘좌에 모시어 표석을 세웠다.배위는 숨ㄴ흔안씨는 1931신묘생이시고 1600경자년 2월18일에 돌아가시니 묘는 쌍분으로보시다. 부는 참봉석보 조부는 참봉 찬,증조는 참봉처원이며 외조는 부장 순천김씨 璃이다.

德昌자는 숙창 호는 사고 3902년 선조을사생 수업서애문선조조문과상주상주판관임진백의호가 관내자시정3949년 병진12월20일졸 묘 예천호명사곡창양산중록자좌유표석배순천김씨3904년신미생3961년무진4월27일졸묘동강상봉부윤문조복감찰 자순외조생원권경함본 안동                      

 
 
 
 
 
 
 
 
 

慶元

 
賁徵[출계숙부 慶長] 
獻徵

 다음

女李畢英(경주인)부 진사 發坤 
女辛蕃(영월인)부 현감 
女秦時稷(풍기인) 
女李元白(경주인)진사,부 진사 參英 
女蔡徵鉉(인천인) 
慶長
/賁徵
(생부 慶元)

 다음

女潘路(기성인)전실 무후 
德升[출계 백부 愈] 
女柳知潛(전주인)부증 승지 福起 
女玄璞(창원인)부思弼 자玄光國,玄義國,玄柱國 
女邊克寧(원주인)부참봉 塘 
女金認(광산인)자 金喜男 

女孫樸(평해인)참교 
女安承順(경주인)생원 

 

 연안이씨인터넷족보    제작책임 태자첨사공 27세손 이관희           

 

연안이씨 항렬도  소식을 나눕니다    내계보 만들기(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