延   安    李   氏     別    坐   公   派
*연안이씨 별좌공파*

(題)예천군 호명면 (醴泉郡虎鳴面) 

청매(靑梅) 사이로
수즙음 먹음고
달이 뜨네.

대한민국 경상도
예천군 호명 송곡
연리수(連理樹) 그 언저리에 ... 
 
오얏 열매
삭콤 달콤
달이 쉬네
경상북도 예천군 호명면 구름재
비탈 밭 참외그루 안고서

청솔 나무

빈 틈 비집고
달이 가네
예천군 호명면 송곡동 건지산
활인봉(活人峰) 가는 그 산 길따라
이 관희
--경상북도 예천군 호명면 송곡동 431 연안이씨별좌공파홈페이지- 이관희
--慶尙北道 醴泉郡 虎鳴面 松谷洞 (松皐+ 沙谷) 沙皐先生 마을(沙谷+松皐)
 
리 마을을 지켜주는 건지산입니다. 호랑이가 우는 소나무골 (虎鳴 松谷) 주산으로, 창공에 홀로 웃둑하게 높이 솟아 범상한 자태로 사방 백여리에 수만여 봉우리를 거느리며 평범하고도 자애롭게 은연자중한 모습으로 마을을 지켜줍니다.
마치 일만이천봉가운데 가장 웃둑한 금강산 비로봉(毘盧峰)의 고매무비한 품위에 견줄만 하다 할 것이니  "저 산 아래에는 사람을 살리는 이가 살고 있다"고 하여 활인봉이라 하여 옛부터 불러 왔습니다"  이 산아래에는 연안이씨 별좌공파 후손 일백호가 반 천년을 이어 살아 온 집성촌입니다.
동네는 사고막골(沙谷)과 솔무듬(松皐) 두 마을로 이루어 졌는데 양동네를 합혀 송곡(松谷)이라 부름니다. 사고막골은 처음 사고(李德昌)公께서 종택을 세우시며 (沙皐舊廬)라는 현판을 올린이후에 불려진 이름이라합니다.
연안이씨 별좌공파는 경기도 용인 구수동과 판교 너더리에 기반을 두었으며 파조께서는 400여년전 연산군의 폭정을 피하여 용인 구수동에서 은인자중하시며 일생을 마치시였으나 다음 校衛 (李葳壽)공은  투수남하(投綬南下), 영남땅 이곳에 처음 자리를 잡으셨고, 앞서  율리(李熹)공은 용문 금당실 덕진당을 세우시고 후진양성에 힘쓰시며  눌헌(李應)공께서는 안동 마동 절강변 도수곡에 무릉정을 지어 재사영웅과 교유하던중 뜻밖에 임진란을 만나 의병에 참여하여 왜적을 몰아 내는데 앞장스셨습니다. 매촌(李愈)공은 예천성에서 적을 격퇴하시고 이를 인연으로 이곳 예천 호명 송곡에 자리를 잡아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앞으로 이곳에는 지난 400여년간 송곡동 역사와 더불어 이 마을에서 자라나 이 홈페이지를 만들어 가고 있는 이 관희와 그가 사랑하는 송곡동 사람들이 함께 만든 이야기를 모아 두려고 합니다.
 

 

 

 

 

 

 
 
[연리지송곡] [우리역사] [우리족보] [우리노래] [공지사항]